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의 실질적 수단인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업경영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도입 시 활용되는 주요 정보기술 및 도입 방법론 등을 연구, 이해한다.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구글애널리틱스활용(Google Analytics Usage)

본 교과목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고객 분석도구로 활용하고, 구글 태그관리자를 통해 고객의 행위를 추적을 통해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고객 유입, 활동 경로를 분석하여 홍보나 제품 상세 페이지의 효과성을 측정하여 판매 목표를 세우고, 상거래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농업비즈니스창업(Agribusiness Start-Up)

농업분야의 국내외 창업환경을 조망하고, 실제로 귀농 귀촌과 농업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지식을 학습하여 창업 및 사업개발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례분석과 사업계획 작성 및 검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의 창업 및 비즈니스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마켓데이터분석(Data Analysis to the Understanding of Market)

본 교과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IT 역량인 데이터를 생성하고, 모으고, 변환하는 과정들부터 시작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과정 등의 일련의 과정을 실습으로 따라해 볼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공한 기업 사례를 제시하여 보고 데이터 분석으로 성공한 청년 소상공인의 실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 정도를 간단히 다룰 수 있는 보통의 청년 소상공인들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IT 기본 역량을 학습할 수 있다.

문화예술과관광(Culture and Tourism)

본 과정에서는 음악, 무용, 미술, 연극,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가 관광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이 관광과 접목되어 창의적인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관광 상품화되어 관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인의 문화향유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스타트업이론과실제(Start-up Theory and Practice of Culture and Art)

문화예술관련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의 필요한 제반 사항들(사업아이디어 도출,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수요예측, 마케팅 계획, 후원제안서) 관련 능력 배양

빅데이터(Big Data)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이나 토론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사업계획서작성(Business Plan Writing)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사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창업의 동기와 의사결정과정, 사업아이디어의 개발 및 평가, 업종의 선택과 사업성 분석, 벤처비지니스의 불확실성 분석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시설의창업(Establishment and Management Practices of Social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 알아보고 새로운 사회복지환경변화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신패러다임 대응전략을 함양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시설관리안내, 제반규정 등은 물론이고 홍보전략, 마케팅전략, 회계 및 재정기법 등 사회복지시설 운영자 또는 종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초점을 두었다.

소비자행동론(Customer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창업(Small Business Startup)

소상공 분야에 관심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소상공 창업에 대한 A ~ Z까지를 학습하도록 하며, 창업에 대한 어려움을 줄여주고 창업에 대한 성공률과 경쟁력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마스터(Social Media)

모바일을 활용하여 발 빠른 시장 안착, 간편한 어플리케이션 설치, 전화번호와의 연동, 시공간 제약이 없고,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웹 서비스 방법, ICT 활용 도구, 시스템에 대한 기반 구축, 모바일 기기의 발달에 따른 SNS 활용법, 소셜미디어에서 취합한 데이타를 활용하여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ICT 활용과 방법론을 다룸

쇼핑몰촬영과디자인(Shopping mall Photography and Design)

본 교과목은 소상공인들이 실제 IT 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재점검하고 이를 통해 브랜딩 전략을 도출할 수 있고, 서비스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적인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이미지 콘텐츠로 제작하여 활용하도록 학습한다.

스토리텔링과유튜브제작(Storytelling and Youtube Production)

본 과목은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스토리화 할 수 있게하고, 주목도 높은 소셜 비주얼, 영상 콘텐츠를 손쉬운 장비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쇼핑몰창업(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본 교과목은 포털 쇼핑구조를 이해하고 스마트스토어를 1인 쇼핑몰로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 내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게 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관리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마트스토어의 태그를 익혀 관리와 포털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자무역과CBT(Electronic Trade & Cross Border Trade)

IT의 발전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물리적 장벽을 초월하여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전자무역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 무역과 대별되는 전자무역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개념을 정립한다. 전자무역의 기본 개념과 마케팅, 계약, 결제, 물류, 보험 등 전자무역의 프로세스 및 전자무역의 인프라,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등을 고찰한다. 수출입상의 물리적 장벽을 극복하고 인터넷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전자무역 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한다.

창업가를위한마케팅과SNS(Startup Marketing)

창업기업의 마케팅과 일반기업의 마케팅간 차이를 이해하고 마케팅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제반활동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창업과세무(Business Start-up and Tax)

본 과목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사업자들에게 창업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세무지식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한편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세금 항목에 대한 분류, 이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둔다.

창업아이템개발과비즈니스모델(Developing Startup Item and Business Model)

창업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중요 요소를 평가하여 창업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창업아이템 개발에 필요한 요인과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창업아이템개발 방법론을 학습한다.

창업컨설팅(Startup Consulting)

컨설턴트의 기본역량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전략적 사고 및 문제해결방법 그리고 컨설팅 프로세스별로 이론-방법(Method)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기업 및 조직을 선정하여 실무자 및 고객 등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 서베이 등을 직접 실시하여 핵심이슈를 도출하고 교수 및 Facilitator의 도움을 받아 실제적인 결과물(Output)을 도출하여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창업학개론(Principle of Startup)

창업학(Entrepreneurship)의 의의, 연구동향 등을 소개하고 기업의 창업 및 사업경영에 필요한 사업준비 및 실행 논리, 즉 사업 알고리즘을 습득하게 하고. 시장 및 투자자 관점의 창업 및 사업경영 준비 기초를 다지게 한다. 기업가정신 학습의 기반을 제공하도록 한다.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와 컴퓨터과학의 기초와 응용에 대하여 다루는데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즉, 컴퓨터의 구조, 입출력 장치, 운영체제, 응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사회적인 요소 등이다. 그러므로 이 수업을 통하여 IT 와 컴퓨터과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미래 사회의 특성을 공부하고 나아가 전자존기를 포함한 모든 IT 분야와 컴퓨터과학 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e-비즈니스원리(Principles of e-Business)

e-Business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 및 상품·서비스를 사고파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시장 환경 및 인터넷 관련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e 비즈니스의 특성, 전자상거래,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등의 기본개념을 숙지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원자재 공급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공급자, 판매자, 협력업체를 네트워크로 묶어 물자와 정보의 효율적인 유통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추진과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즉,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대에서 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혁신기법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SCM, 3PL 및 RFID 등의 SCM 활용기법과 사례, 유통정보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TOP